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50대가 되어서야 비로소 깨달은 것, 나는 나의 색깔을 찾기로 했다.

 

 

 

 

50대! 준비가 되어 있다면, 돈이 많다면 불안하지 않고 가장 편안할 나이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대부분은 너무나 불안한 하루하루가 될 기로에 선 나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50대 여성입니다. 그리고 노후 준비가 아직 안되어 있는 걱정이 많은 주부이기도 하죠.(임시 직장은 다니곤 있으나... 곧 백수가 될 처지 ㅠㅠ)

아이들은 다 컸고 걱정없이 직장생활을 하며 제 몫을 해주며 잘 살아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혼자서 정체성을 잃어버린 채 하루하루 의미를 못 찾고 노후를 걱정하며 살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나 자신.

50대가 되어서야 비로소 깨달은 것을 적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의 색깔을 찾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에 대하여. 

 

어느 날 남편이 퇴근하고 돌아와선 짜증을 내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런저런 얘기 끝에 아는 동료 와이프가 부동산으로 억대 수익을 벌었다는 얘길 들었다고 합니다.

한 때는 본인보다 더 찌질이라고 생각했던 그 동료가 요즘은 얼굴에 기름기가 흐르고 낚시나 다니며 일을 게을리하는 것이 눈에 띄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늘 돈돈하며 짠돌이 같던 그 친구가 요즘은 와이프 잘 만난 덕에 돈걱정이 없어져서인지 일도 잘 안하려 들고 목소리도 거만해졌다면서 퉁명스럽게 말하더군요.

어느 가정에선 그 반대의 상황들도 있겠지요?

보통은 와이프들이 남의 남편과 그런 비교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저희 가정은 그 반대이네요. 

제가 비교의 대상이 된 케이스였으니까요. 그런 남편에게 화가 난다기보다 무능한 제 자신에게 더 화가 났습니다.

사실 저도 한때는 부동산을 배워 본다고 경매 공부도 해보고 재개발 공부도 해보고 분양권 투자도 해본다며 여러 가지를 시도하긴 했었으나 부동산으로 돈을 제대로 벌어 본적도 없이 고액의 교육비만 썼던 것 같습니다. 생각하면 아깝고 후회되고 하네요...

 

마음이 쫄보라서 배팅을 잘 못하는 것도 있고, 어떤 난관에 맞딱뜨리면 뚫고 나가기보다는 쉽게 접어 버리거나, 손해를 먼저 생각하느라 쉽게 저지르지 못하는 점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10년째 공부만 하는 그런 못난이로 어느새 50대를 맞이하고 있으니 제일 답답하고 화가 나는 것은 남편의 짜증이 아니라 바로 이런 저 자신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론 마음이 몹시 혼란스럽고 기분이 묘했습니다. 참 다정하고 매사 긍정적인 남편인데 역시 돈은 사람의 생각을 흔들어 놓는구나 하고.

하지만 역시 문제는 남편이 아니라 저 자신이라는 생각이 더 강합니다.

남편은 그동안 본인의 역할을 이미 충분히 해주었으니까요. 더욱이 아픈 몸을 이끌고서도 지금도 힘들게 일하고 있으니.... 제가 더 할 말이 없네요. 남편은 올해 초 희귀 난치성 질환인 강직성 척추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로 인해 근래 들어 유난히 피곤해하고 힘들어합니다. 그래서 더욱 50 대란 나이와 준비 안된 미래가 불안해져 옵니다.

그래서 남편의 짜증이 백번 천 번 이해가 됩니다. 오히려 큰 도움이 못되고 있는 제가 많이 미안해졌습니다. 요즘의 세상은 여자가 알뜰하게 살림을 잘한다고 해서 부자가 되거나 가정경제가 크게 좋아지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도 이젠 뭔가를 해서 변화를 주고 함께 노후준비를 도와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네요.

인생을 송두리째 뒤엎어버리고 시간을 온통 다 갈아 넣을 뭔가가 필요한 거죠.

 

사랑이 넘치는 가정일지라도 돈 앞엔 정말 장사 없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우리가 자연인으로 사는 게 아닌 이상 돈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니까요. 돈이 우리 삶의 90%는 쥐고 흔들어 댄다는 것을 너무나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행복도 돈이 있어야 느끼는 것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주변에도 보면 돈이 없으면 그토록 살뜰했던 사랑도 식는 것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그동안 빚 안 지고 살 만큼 생활을 유지해 온 것을 다행이라고 여겼었으나 그것이 지금에 와선 잘 못 된 생각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젊은 날의 순탄함은 축복이 아니라 뒤늦은 고생길이 아닌가 싶네요.

덕분에 간절함이 없는 삶을 살게 되었으니, 그것은 결코 반길만한 일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이제 와서 간절함을 가져도 할 줄 아는 게 없고 오랫동안 "나"를 잊고 지냈기 때문에 뭔가를 하려 해도 두려움이 큽니다.

그래서 온실 속의 화초란 말이 있나 봅니다. 

늦으막에 세상밖에 나가 뭔가 돈벌이라도 해서 노후를 함께 준비해 보려 해도 딱히 뭘 해야 할지, 할 줄 아는 게 없는 데다 배우는 속도도 무척 느리고 이해도도 기억력도 많이 떨어진 이 상태에서 편안한 삶이 주었던 안 좋은 점을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차라리 젊을 때 고생하고 노후가 편한 것이 나은데 저희는 반대였던 것 같아서 너무 늦게 깨달은 것 같아 걱정입니다.

오십 중반의 남편이 앞으로 얼마나 더 일을 해서 버텨줄지 알 수가 없습니다. 지금 당장 제가 뭔가를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되는 급박함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충분히 모아 둔 돈도 없고 끊임없이 들어오는 머니 트리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둔 것도 없는 이런 상황을 현실 파악하게 되니 갑자기 엄청난 두려움들이 엄습해옵니다. 

겨울이라 추운 게 아니라 생각이 얼어붙으니 추위를 더욱 느끼게 됩니다.

두려움은 정말 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년엔 저도 재테크에 일조를 하는 모습을 반드시 보여주리라 결심을 해봅니다.

나이라는 장벽을 인지하면서 오는 막막함...

그러나 그 속에서 굳이 긍정을 찾으라 한다면, 그 큰 두려움이 나를 좋은 방향을 찾도록 이끌어 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물이 끓어지고 있는지도 모르고 따뜻한 물이 좋다고 헤엄치는 냄비 속의 개구리가 안되게, 뛰쳐나가도록 도와준 것이라 믿어 봅니다. 

 

가만히 내가 뭘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봅니다. 내가 뭘 잘하지? 뭘 좋아하지?

다들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 한 번쯤은 해보셨을 거예요. 저도 막상 저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고 나니 막막함부터 느껴집니다. 신이 내게 주신 능력이란 게 있을 텐데.... 그게 무얼까? 내가 놓치고 산 것이 무엇이었을까?

그것을 찾는 일부터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나의 분명한 색깔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나란 사람의 강점이 무엇인지? 남들과 눈에 띄게 다른 점이 무엇인지? 

오늘부터는 그것을 찾고 그것을 내 인생의 시간 속에 녹여서 내 삶과 맞바꾸도록 해봐야겠습니다.

그러면서 평생 열심히 고생하며 가정을 잘 이끌어온 남편에게 조금이나마 힘을 주는 아내가 되어야겠습니다.

부부란, 나이 들면서 서로를 소중히 여기고 감사할 줄 모르면 그 마음속에서부터 불행이 싹트게 되는 것이니까요.

내가 남편에게 미안하고 고마운 마음을 먼저 가지고 진심으로 대하면 남편도 나를 소중하게 대해줄 것입니다. 지금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요. 서로가 서로에게 잘해야지 한쪽만 노력한다고 될 일도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만약 나만 노력하는 것처럼 느껴지고 상대방은 나를 무시한다고 느껴진다면, 내가 조금 더 생각을 달리 해보시길 바랍니다.

극단적으로는 전생에 내가 저 사람에게 빚이 있었나 보다라고요. 팽팽하게 지지 않으려는 기싸움을 하며 인생을 낭비하기에는 우리 50대의 인생이란 시간이 참으로 아까우니까요.

 

 

 

 

 

2020년 12월에 저는 2021년을 준비하며 여러 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내년에 난 나의 시간을 어디에 갈아 넣을 것인지...

50대에 깨달은 것을 어떻게 결과로 만들어 낼 것인지...

나의 색깔은 어떻게 찾을 것인지...

 

이번엔 실패하지 않기 위해 다시 도전하기 위해 포스팅으로 남기며 하려고 합니다.

저 자신에게 강제성을 부여하는 것이죠.

다시 시작하는 나를 위하여~